top of page

정상심장

 

정상심장

 

*정상 심장의 구조 및 정상 심혈관순환(출생 후)

 

 

 

 

 

 

 

 

 

 

 

 

 

 

 

 

정상심장은 우측과 좌측으로 나누어지는데 각 부위는 심방과 심실로 나뉜다.우심방은 온몸을 돌고 온 피를 모아서 우심실을 지나 폐동맥을 통해 폐로 피를 보내 산소를 공급 받는다. 같은 방식으로 좌심방은 폐로부터 피를 받아들여 좌심실을 지나 대동맥을 통해 공급받은 산소를 온몸으로 피를 보낸다.

피는 4개의 심장내의 방을 통해 한 방향으로만 흘러가는데 4개의 판막이 있다.삼첨판(우심방과 우심실 사이),폐동맥판,승모판(좌심방과 좌심실 사이),대동맥판이라 부른다.

 

 

 

 

 

 

 

 

 

 

 

 

 

 

 

 

 

 

 

 

 

 

 

 

 

 

 

 

 

*태아 순환(출생 전 심혈관순환)

 

 

태아 순환과 출생후의 순환과 가장 큰 차이점은 폐 대신 태반을 통해 가스교환을 한다는 점입니다.출생전에는 태반을 통해 산소를 공급 받은 혈액이 심방사이의 난원공 이라는 구멍을 통해 좌심방,좌심실을 거쳐 대동맥을 통해 뇌와 상반신으로 산소를 공 급하며 이산화탄소가 함유된 혈액은 대정맥,우심방,우심실을 거쳐 폐동맥,동맥관을 통 해 하행대동맥,태반으로 가게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와 연결된 탯줄을 끊게 됨 으로써 태아의 순환은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출생직후 아기가 울면서 폐가 확장되고 폐로 가는 혈류량이 많아지면 폐정맥을 통해 좌심방으로 들어오는 혈류량도 많아져 심 방사이의 난원공은 닫히게 됩니다. 동맥관도 출생 후 10-15시간이 지나면 막히게 됩니 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