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소아의 정기적 건강진단

인제의대 해운대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송 민섭

 

 

 

소아과 의사의 일차적 역할은 부모들이 정상적으로 키우도록 보살펴 주고, 치료나 상담을 요하는 신체적 또는 정신.사회적 질병 이나 이상을 발견하고 대책을 세우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옛말에 "호미로 막으려다 가래로 막는다"라는 말이 있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미리 예방하거나 쉽게 고칠 수 있는 병을 차일피일 미루다 만성질환으로 악화 시키는 경우를 일컫는 말이다.

아래의 내용은 건강 점검 사항을 연령 및 항목별로 살펴본 것으로 연령별로 건강 진단항목이 확실히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소아과 방문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들을 적어 놓았다.

대체로 신생아에서 영아(돌까지) 시기에는 예방접종을 하면서 체크해봐야 할 포인트 들이 있다. 신생아.유아 시기에는 수유(빠는 힘이 약한지,얼마나 오래 빠는지 ,양은 충분한지 등), 황달, 영양상태, 대소변 양상 (색깔,굵기,회수 등) 등을 관찰하며 성장(체중 및 신장 증가 등) 및 행동발달(미세한 동작,언어, 큰 동작 등)의 지연 등을 가려낸다.

(병의원에서 나누어 주는 아기수첩이나 소아예방접종수첩 등을 참고로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시력 및 청력에 관해서 주의를 요하는 경우가 있다.

사시(사팔이)가 있는 것을 모르고 그대로 내버려 두면 그쪽 눈의 시력이 차차 약해져 약시가 되므로 생후 4개월 경까지는 안과적 상담을 요한다.

청력장애는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도 있으나 1,500gm미만의 심한 미숙아 등에도 올 수 있으며 반복되는 중이염 후에도 올 수 있다.

 

학동기 구강 검진,치아 건강의 핵심은 치료보다 예방이다. 특히 유치에서 영구치로 이갈이를 시작하는 6∼12살 사이 부정교합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영구치가 나와 치열이 비뚤어지기 전에 교정하는 것이 치료에 비해 비용과 시간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다. 상수도에 불소를 넣지 않는 우리나라에서는 충치를 예방하는 `실런트'(치아 표면에 패인 홈을 매끈하게 코팅하는 합성수지)를 사용하는 충치 예방법이 있어 음식물찌꺼기가 끼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재료 자체에 불소가 들어 있어 70%정도의 충치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런트를 하는 시기는 첫 어금니가 나기 시작한 직후또는 충치가 생기기 직전(6세경)이 적당하다고 한다. 이전에는 의료 보험이 되지 않았으나 2013년 5월부터는 18세 이하의 소아청소년에서 충치가 없는 순수한 건전 치아인 경우에 첫 번째, 두 번째 큰 어금니(대구치)에 국민건강보험이 확대 적용 되었습니다.

유치에 생긴 충치도 그때 그때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어차피 빠질 이로 생각해 방치하면 영구치에 영향을 미쳐 치아 기형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은 스케쥴표에 따라 접종하면되나 소아 뿐 아니라 사춘기가 지난 경우도 필요한 예방접종으로 대표적인 것이 B형 간염이다. 대개 첫 접종 후 2-6개월 사이에 3회에 걸쳐 맞아야 하는데, 추가접종을 소홀히 하는 바람에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예방접종을 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항원,항체검사를 하여 꼭 확인 해보아야 한다.

 

기생충 질환은 위생 환경이 나빴던 옛날 얘기로 가볍게 여기기쉽다. 그러나 회충.편충. 십이지장충 등 토양 매개성 기생충은 거의 박멸된 반면, 요충 같은 접촉 매개성 기생충은 여전히 남아 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상당수의 어린이들이요충에 감염된 것으로 전문의들은 추정한다. 특히 요충은 학교나 유치원 등에서 신체접촉은 물론 옷. 장난감 .학용품 등을 통해 쉽게 전염될 뿐 아니라, 알 상태에서는 구충제를 먹어도 쉽게 죽지 않는다. 따라서 20일 간격으로 3차례 정도 복용해야만 제대로 구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증세로는 항문주위 소양감, 피부염, 만성복통등이 올 수있다.)

 

그외 받아 볼 수 있는 소아의 종합건강진단으로는 시력,청력검사, 혈액(빈혈), 소변(혈뇨,단백뇨,당뇨),대변, 방사선(흉부 X-선)검사, 위장 촬영, 심전도 등의 검사가 있다.

특히 최근에는 , 비만, 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이 많아지면서 평소 정기적인 건강 진단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아래 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건강검진 항목입니다.

 

 

 

 

 

bottom of page